알립니다
한국수산경제신문 홈페이지가 리...
한국수산경제신문은 매일 업데이...
한국수산경제신문의 새로운 기자...
한국수산경제에 오신 여러분들을...
OFF
뉴스홈 > 기획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8월28일 10시31분 ]

 


양식 면적 확장 한계, 노동력 부족으로 지속 성장 예상


세계 규모 2017년 기준 약 636억 달러
2012년 이래로 연 7.4% 성장세 기록 중
대륙별·시장 상황 고려한 공급구조 필요


세계적으로 양식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양식 기자재 산업 역시 활성화되고 있다. 세계 양식 기자재 시장 규모는 약 636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으며, 꾸준한 성장이 기대된다. 특히 양식 면적 확장의 한계, 노동력 부족, 수산 자원고갈 등은 양식 기자재 산업 발전의 필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국내 역시 양식산업이 발전하면서 양식 기자재에 대한 수요가 높다. 나아가 수산업 영역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도 기자재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양식 기자재 시장 규모 꾸준히 성장
프리도니아 그룹(The Freedonia Group)에 따르면 세계 양식 기자재 시장 규모는 2012년 이래로 연 7.4% 성장을 이뤄 2017년 기준 약 636억 달러로 추산된다.
양식기자재의 주요 수요처는 양식산업이 발전한 국가인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유럽 지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02년 세계 양식 기자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6%에서 2017년 79%로 증가했는데, 이 중심에는 중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세계 양식 기자재 시장에서 절반가량의 비중을 차지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양식 기자재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럽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비해 성장이 더디며, 그 결과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사료와 장비 중심의 산업구조
양식 기자재 주요 산업은 크게 양식 사료산업과 양식 장비산업, 수처리 화학제품산업, 양식 사료 보충제, 양식 의약품, 양식 비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도 양식 사료산업은 양식 기자재 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인 54.6%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양식 장비산업(34.1%), 수처리 화학제품산업(7.1%) 등의 순이다.
업종별 추세를 살펴보면 2012년 이후 모든 업종에서의 생산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양식용·사료용 제조업의 성장세가 높다. 양식용 사료 제조업의 경우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2년 45%에서 2017년 60%로 매우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양식장 시설 및 장비 생산업의 비중은 2002년 45%에서 2017년 14%포인트 감소했다.


기자재 수요, 뚜렷한 차이 보여
양식 기자재 수요와 관련해서는 높은 수요를 보이는 지역, 성숙기에 접어든 지역,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높은 수요를 보이는 지역으로는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중동·아프리카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성숙기 시장에 접어든 지역은 유럽, 시장 규모 등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지역은 북아메리카라고 볼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집약적 양식으로 전환을 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권에서는 규모면에서 가장 수요가 높고, 이 중에서도 집약적 양식을 위한 사료 및 인건비 절약을 위한 양식 기계 등에 대한 수요가 높다.
중남미 지역은 칠레, 페루를 중심으로 양식 기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인 연어, 새우 양식용 사료 생산을 위한 장비, 사료 보충재 등 전반적으로 모든 품목에서의 수요가 높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동·아프리카 양식에 있어 아직까진 초기 단계로 탱크, 그물, 펌프 등 부수 품목을 중심으로 구매를 진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양식 기자재 시장에서 두 번째가 수요가 높은 유럽의 경우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양식 기자재 수요가 높으나 상대적으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편이다. 그러나 여전히 상업용 양식 사료에 대한 수요가 높고, 항생제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면역 증강제와 같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양식 기자재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북아메리카 지역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를 중심으로 양식이 이뤄지나, 그 비중이 작은 편이며 주로 메기, 굴, 연어, 새우 등의 생산을 위해 기자재 수요가 있는 편이다.


규모화 된 기업이 시장 점유
양식 기자재 공급과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주요 규모화 된 업계가 중심이 된다. 부문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양식사료 산업의 경우 Cargill, Nutreco, Ewos, Biomar 등 규모화 된 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안정적인 원료 수입 및 가공을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장 구조를 갖추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사료산업은 규모화 된 10개 업체를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대륙별로는 이미 공급 구조가 고착화돼가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 양식사료 소비시장으로 각광받는 베트남 등의 시장은 많은 외국계 기업이 시장 점유를 위해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양식 장비 산업은 수백 개의 다양한 기업으로 시장이 세분돼 있다. 이는 산업에서 활용되어지는 장비 수요의 다양성과 이동의 제약성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 양식 장비는 지역별 소규모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업체마다 전문 분야 역시 다르다. 예를 들면 펌프 생산에 강점이 있는 업체가 있는 반면에 필터에 강점이 있는 업체, 그리고 탱크에 강점이 있는 업체 등 그 분야가 다양하다.
수처리 화학제품산업, 양식 사료 보충제, 양식 의약품, 양식 비료 등을 포함한 양식 소모품의 경우 전반적으로 양식 사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해당 분야에서도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나 양식 사료 시장에 비해서는 시장이 다양하게 점유돼 있는 편이다. 그 결과 2012년 기준 양식 소모품 시장을 선도하는 5개 기업의 매출액은 전체의 27%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는 Altech, Royal DSM, Tongwei, Grobest, Merck 등이 있으며, 이 외에 주목할만한 소모품 업체로는 Bayer(독일), Inteqc Group(태국), INVE Technologies(벨기에), Central Proteinaprima(인도네사아), Novozymes(덴마크) 등이 있다.


아시아·태평양 시장 현황
새우 등을 포함해 집약적인 양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상업용 사료 이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태국, 베트남 등지에서는 노동자들의 인건비 상승에 따른 기계화로 장비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수처리 화학제품 역시 적합한 지역을 찾는데 있어서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줄이는 데 큰 효과가 있어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시장 현황
연어 생산을 위한 상업용 양식 사료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에 양식 장비의 수요는 성장이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유럽 양식 시장이 성숙시장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양식 장비에 대한 수요 증가의 대부분은 부화 장비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주요 장비는 탱크, 펌프, 수질 감시기, 소독 및 필터 제품, 공급 장치가 있다.


중남미 시장 현황

중남미 지역의 대표 양식 지역인 칠레는 연어, 새우, 틸라피아 등을 중심으로 양식을 늘려나가고 있어 기자재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연어 케이지와 새우 생산을 위한 양식 장비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 주요 연어 생산국 중 하나인 페루에서는 산소 정화기, 새로운 자외선 소독 장비와 같은 수처리 화학제품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프리카·중동 시장 현황
아프리카·중동 지역 양식 기자재 수요는 매년 7.6%씩 성장해 2022년에는 43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양식 사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양식 장비는 신규 양식 어가의 초기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가장 느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북아메리카 시장 현황
북아메리카 지역 양식 기자재 시장은 매년 5.6%씩 성장해 2022년에는 16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문별로는 생사료를 사용하지 않아 상업용 사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며, 양식 장비의 경우 인건비가 높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꾸준한 수요가 예상된다.
<자료 제공=한국해양수산개발원>

올려 0 내려 0
한국수산경제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