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한국수산경제신문 홈페이지가 리...
한국수산경제신문은 매일 업데이...
한국수산경제신문의 새로운 기자...
한국수산경제에 오신 여러분들을...
OFF
뉴스홈 > 뉴스 > 정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4월11일 11시02분 ]

국민참여단, 현장 조사결과 의견 제시

 

전문직종사자, 자영업자, 주부, 학생 등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이 수산물을 즐기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수산물 안전성 조사비중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하고, 패류 생산해역에 대해 국제수준의 위생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관리 강화를 요구했다.


국민참여단
31명은 지난 212일부터 이달 5일까지 약 두 달간 조사공무원과 함께 선박을 타고 해상 양식장(경남 통영), 패류 생산해역(경남 거제), 내수면 양식장(충북 충주) 등 수산물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분석을 위한 시료 채취, 운반, 실험 등 전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이번 조사에서 국민참여단은 수산물 안전성 조사, 패류 생산해역 위생관리 등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관리체계와 업무 수행방식, 조직인력의 적정성 등을 진단했다.


국민참여단은 이러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 먼저 우선 수산물을 양식장에서 출하하기 전에 시행하는 수산물 안전성 조사 비중을 연간 17.4%(2018, 17,405개소 기준)에서 선진국 수준인 50% 이상으로 확대하고, 택배를 활용하는 운반체계 개선 및 분석실 확충(2개소 4개소) 등을 통해 신속한 분석 및 사후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지적했다.


또한
대학 연구팀에 위탁하여 수산물 안전성 조사를 실시 중인 해역의 경우 국립수산과학원이 직접 확인 조사하고, 채취를 제한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참여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수산물 안전관리체계를 개선하고
, 우리나라 전체 수산물 생산량의 절반이 넘는 양식 수산물의 위생안전 관리를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탁희업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