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상태바
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9.04.04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카타마란 어업의 특징
가. 카타마란 배의 특징

카타마란 어업은 인도의 타밀나두 주의 전통적 어업에 의한 어업을 말한다. 카타마란이란 나무를 묶는다는 뜻으로 우리의 뗏목과 유사한 형태의 배를 말한다. 이것의 조금 진전된 형태는 우리의 거룻배와 유사하다. 이 배는 단선체의 배가 아니라 쌍선체의 배로서 기하학적인 안전성을 갖는다는 특징이 있다. 보통 단선체 배는 평형물이 있는 용골이 있지만 카타마란에는 이것 대신에 두 개의 나무를 엮어서 만든 넓은 빔(Beam)이 그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카타마란은 승선 시에 안정감이 우수하다.
카타마란은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물이 없고 따라서 단선체 배보다 가벼우므로 매우 낮은 홀수(수면에서 배의 밑바닥까지의 거리)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쌍선체 배는 항해 시에 배의 기울임이 적기 때문에 승선감이 안락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단선체 배와 같이 자체 복원력이 없다. 따라서 강풍에 넘어질 경우에는 바르게 복원되지 못하고 전복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평형물이 없기 때문에 전복돼도 침몰되지는 않는다.
카타마란 배는 남인도에서는 유사 이전부터 오랫동안 사용됐지만 서양에서는 이 개념이 새로운 것이다. 서양에서는 전통적으로 평형물이 있는 단선체 배를 주로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는 카타마란 배에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 것으로 이해된다.


나. 카타마란 어업의 특성
벵골 만은 생물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해양생태계의 세계적인 관심지역이다. 지역민에 의해 타밀나두의 연안을 따라 이뤄지고 있는 카타마란 어업은 독특한 어로 방식으로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업 생물다양성(ABGS)의 하위분류에 속하는 것으로, 이것은 국제적으로는 인류를 위한 유산으로서 간주돼야 하는 지식체계라는 점에서 중시된다.
벵골 만은 문순 지대로 강우량이 많다. 이 때문에 영양이 풍부한 해저수와 따뜻한 표층수가 만나 용승과 같은 조건이 조성된다. 또한 이 지역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열대성 저기압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신선한 물이 연안으로 유입됨으로써 연안 하구의 염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같은 환경으로 인해 인도의 벵골 만에는 생물다양성이 풍부하며 다수의 독특한 환경적 특성이 형성돼 있다. 특히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지대는 나가파티남 지역으로 이곳의 해안을 따라서 열대의 맹그로브 홍수림이 풍부하게 자라고 있다.
카타마란 어업은 해양 환경과 그에 속한 생물다양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해양 생물을 수확하는 전통적 방법이다. 이 같은 전통적 어업방식의 유지는 인도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어업 국가라는 사실에 비춰볼 때 매우 중요하다. 인도의 어획량은 세계의 4~5% 정도를 차지한다. 타밀나두는 인도의 남부지역으로 해안선의 1076Km 길이에 달하는 해안선을 가지고 있고, 문화와 자연 친화적 어업이라는 점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해양 생산물의 주요한 수출지역으로 부상해왔다. 타밀나두에서는 해양의 생산 활동이 지역의 고용과 경제 활동, 그리고 수입의 주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이상과 같은 특징을 갖는 타밀나두의 생태 시스템은 인류에게 식량과 의약품을 비록한 각종 제품의 원료를 제공하며, 이외에도 관광 및 휴식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인식된다.
<자료 제공=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