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상태바
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9.01.2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AHS의 개념
FAO의 홈페이지에 게재한 GIAHS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세계중요농어업유산이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열망과 환경과의 동반 작용을 통해 생물다양성이 잘 유지되고 있는 토지이용체계와 경관’으로 정의했다.
GIAHS 개념은 오랜 세월에 걸쳐 인류의 농어업 활동으로 인해 초래된 전통적 토지이용시스템과 이로 인해 형성된 경관을 말한다. 즉 GIAHS는 경관이라는 하드웨어적 요소와 경관을 구성하고 있는 토지이용시스템이라는 소프트웨어적 요소로 구성돼 있다.
먼저 이 정의에서 하드웨어로소의 경관은 자연적 요소와 인공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한다. 이따 인공적 요소란 그 시대의 문화적 요소를 반영한 것으로 이 개념에서 말하는 경관이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연경관이 아니라 문화경관이라는 의미에 가깝다. 즉 이때의 경관이란 자연에 인공을 가해 만들어진 논, 밭, 어장 등을 말한다.
다음으로 이 정의에서 두 번째 부분인 토지이용시스템이란 인간의 농업 활동으로 인해 오랜 세월에 걸쳐서 형성된 토지와 수자원의 이용시스템을 말한다. 이를 좀 더 포괄적이고 쉽게 말하면 전통적인 농어업시스템이 해당된다. 여기에 전통적인 농어업시스템이란 생계농어업으로 주로 소규모 생산이며 가족과 소수종족에 의해 이뤄지는 생산 활동을 의미한다. 이 같은 농어업 활동은 한 공동체의 오래된 지식과 기술 그리고 그와 관련한 고유의 문화를 포함하게 되므로 보전돼야 할 가치를 갖는다.


생물다양성의 개념 요소
이상과 같은 핵심적인 두 개념 요소를 수식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생물다양성의 개념 요소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생물다양성이란 전통적 농업 활동으로 수세기에 걸쳐서 전승돼온 다양한 생물의 품종들을 말한다. GIAHS가 다른 제도와 다른 가장 현저한 특징은 이 같은 높은 수준의 생물다양성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생물다양성이 중시되는 이유는 생태시스템의 붕괴가 우리의 삶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어족자원의 무분별한 남획은 결과적으로 인류의 식량자원을 고갈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FAO의 농어업유산 개념은 다른 제도들이 하드웨어적 요소를 대상으로 하는 데 반해 FAO는 농어업시스템이라는 소프트웨어적 요소를 강조한다는 점, 그리고 이 제도는 특히 생물다양성의 보존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FAO는 이 제도를 통해 세계적으로 역사가 오래되고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진행된 지역에서 살고 있는 토착민을 보호하고 그들에 의해서 경영되고 있는 소규모 전통적인 농어업을 인류의 미래 자산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과거·현재·미래의 연속선상에서 살아있는 유산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농어업유산은 다른 유산과 달리 동적인 보전이 취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 유네스코(UNESCO)의 세계유산
(1)개요
유네스코는 1972년에 세계의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세계유산제도를 시행하게 됐다. 이 제도는 매우 중요한 유산을 국제적 차원에서 국제 협력을 통해 보호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은 크게 세계자연유산, 세계문화유산, 세계복합유산으로 분류된다. 세계문화유산 가운데는 문화적 경관이라는 개념이 1992년에 추가하게 됐다. 그 외에도 세계의 기록유산(1997년), 인류의 무형유산(2003년)이 다시 추가됐다.
<자료 제공=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