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한국수산경제신문 홈페이지가 리...
한국수산경제신문은 매일 업데이...
한국수산경제신문의 새로운 기자...
한국수산경제에 오신 여러분들을...
OFF
뉴스홈 > 기획 > 연재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1월17일 07시21분 ]


본지는 내수면 수산생물 시리즈 연재를 마감하고, 이번 호부터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한 ‘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를 게재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어업유산의 발굴 및 가치 평가와 국가어업유산제도 도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어업유산의 개념
1. 개념 정립의 기본 방향

한국의 어업유산제도는 전국에 있는 귀중한 어업 관련 유산을 찾아서 보전하는 데 일차적인 목표가 있다.
이 같은 의도로 만들어지는 한국의 어업유산제도는 이 제도상에서 정의되는 어업유산의 개념에 의해서 그 성격이 규정되게 된다. 그러므로 어업유산의 개념을 바르게 정의하는 것은 제도의 성패에 영행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이런 의미에서 한국의 어업유산 개념은 국제적 표준과 국내적 적합성이라는 두 가지 기준을 고려해 정의하기로 한다.
첫째로 국제적 기준과 관련해 FAO에서 제시하는 중요농업유산의 개념에 부합되도록 한국의 어업유산 개념을 규정하기로 한다. 그래야 향후 우리의 어업유산 가운데 중요한 것을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킬 때 혼선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이 제도가 우리의 제도니만큼 한국적 상황을 고려해 적합성을 높이도록 개념을 규정하기로 한다. 우리의 어업유산이 모두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가운데 세계적 기준에 부합되는 것 일부만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것이며 나머지 대부분은 국가어업유산으로서의 자격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국가어업유산의 개념은 그 자격 조건이 세계유산의 그것에 비해 완화되도록 규정하기로 한다.
이상과 같은 두 가지 기본 방향에 따라서 한국의 어업유산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다음에서는 먼저 유사개념을 검토하기로 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얻은 지식에 기초해 한국의 어업유산 개념을 정립하기로 한다.


유사개념의 검토
1. 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시스템
FAO에서는 2002년에 세계중요농업유산시스템(GIAH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이때부터 이 제도에서 사용한 농업유산이라는 개념이 하나의 개념으로 일의적인 의미를 갖게 됐다.
그리고 이때 농업유산의 의미에는 농업·임업·어업 관련 유산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됐다. 그러므로 FAO의 GIAHS 제도는 엄밀하게 말하면 농림어업유산제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한국 어업유산제도상의 어업유산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GIAHS에서 정의하는 어업유산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GIAHS 제도의 목적은 다음 세대로 전승해야 할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어업기술과 생물다양성 등을 가진 농어업유산을 보전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제도는 세계적으로 귀중한 농어업유산을 발굴하고 보존해 여기에 존재하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어업 관련 생물다양성의 관리와 보존을 증진시킴으로써 인류의 삶과 생활을 윤택하게 한다는 목적에서 시작됐다.

<자료 제공=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올려 0 내려 0
한국수산경제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