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한국수산경제신문 홈페이지가 리...
한국수산경제신문은 매일 업데이...
한국수산경제신문의 새로운 기자...
한국수산경제에 오신 여러분들을...
OFF
뉴스홈 > 기획 > 연재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1월10일 08시45분 ]


-참다슬기


형태 : 각피는 황갈색 또는 흑갈색이고, 나층은 5~6층이나 3~4층만 남는다. 체층에 나륵이 여러 개 있고 다른 층에는 구슬모양의 작은 돌기가 종륵을 이룬다. 최대 각고는 27mm, 각경 8mm이다.


생태 : 물이 깊고 물살이 빠른 강, 하천 중·상류의 바위에 떼를 지어 산다.


분포 : 한반도 고유종으로 섬진강, 금강, 한강


관련규정 : 포획채취 금지기간은 12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28일까지이고, 포획채취 금지체장은 각고 1.5cm 이하이다.


-말조개


형태 : 패각은 두껍고 검은색을 띤다. 패각 등 쪽 각정 부위에 작은 돌기들이 나있다. 성장맥은 뚜렷해 배면에는 돌기가 없다.


생태 : 자웅이체로 하계 산란형이다. 말조개 유생인 글로키디움이 성체의 아가미 사이에서 발생해 물고기 아가미, 지느러미, 몸체 등에 갈고리로 붙어 부착 기생 생활한 후 성숙하면 숙주로부터 바닥으로 떨어진다. 납자루아과 어류는 산란관을 이용해 말조개의 새강에 산란하고, 부활해 조개 밖으로 나온다.


분포 : 우리나라 대부분의 하천, 강, 호소 등의 펄, 모래, 자갈에 서식. 중국, 대만, 일본(큐슈~훗카이도)


-기수재첩


형태 : 큰 것은 각장 3~4cm 정도로 재첩류 중에서 비교적 큰 편에 속하며, 산란 최소 크기는 1.7cm(2년생 이상) 정도이다.


생태 : 모래와 펄이 혼합된 곳이나 모래바닥에 주로 서식하며 서식환경에 따라 모양, 광택, 채색 등이 다르다. 자웅이체로 암컷과 수컷의 성비가 1:11의 수컷이 월등히 많으며, 7~9월에 산란하는 여름산란형이다.


분포 : 우리나라 섬진강, 낙동강, 동해안 하천 등. 일본, 중국, 러시아


관련규정 : 포획채취 금지체장은 각장 1.5cm 이하이고, 섬진강은 각장 1.2cm 이하이다.

 

올려 0 내려 0
한국수산경제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