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한국수산경제신문 홈페이지가 리...
한국수산경제신문은 매일 업데이...
한국수산경제신문의 새로운 기자...
한국수산경제에 오신 여러분들을...
OFF
뉴스홈 > 기획 > 연재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1월03일 07시46분 ]


-참게


형태 : 이마에는 4개의 납작하고 삼각형인 이가 있으며, 중앙의 홈은 깊다. 갑각의 등면은 어느 정도 볼록하고 색깔은 녹색을 많이 띤다. 집게에 털이 달려있다.


생태 : 바다에 가까운 곳의 민물에 살며, 도랑 혹은 논둑에 구멍을 파고 서식한다. 잡식성으로 바다에서 산란하고 하천에서 성장한다. 알에서 부화한 유생은 다시 민물로 올라와 4~6년 성장해 가을에 바다로 내려간 뒤 이듬해에 포란한다.


분포 : 우리나라 서해로 흐르는 하천 및 기수역, 중국


관련규정 : 포획채취 금지기간은 강원도(댐 제외)에서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고, 포획채취 금지체장은 전국에서 두흉갑장 5cm이하이다.


-동남참게


형태 : 이마에는 4개의 납작하고 잎 모양의 이가 있으며, 중앙의 홈은 얕고 둥글다. 갑각의 등면은 평편한 편이며, 참게보다 덜 볼록하고 색깔은 갈색을 많이 띤다.


생태 : 참게와 비슷하며 하천 수역에 구멍을 파고 산다. 잡식성으로 바다에서 산란하고 하천으로 올라와 성장한다.


분포 : 우리나라(동해, 남해, 서해 남부 및 제주도 해역), 일본, 사할린 섬, 타이완, 홍콩 등


관련규정 : 포획채취 금지기간은 강원도(댐 제외)에서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고, 포획채취 금지체장은 전국에서 두흉갑장 5cm이하이다.


-왕우렁이


형태 : 패각 형태가 사과와 비슷하다. 봉합은 깊게 함몰되었으며, 체층이 매우 크다. 껍질이 논우렁이보다 얇아 하천 물상 등의 힘에 의해 쉽게 파손된다.


생태 : 남아메리카 아마존강이 원산지로 전 세계적으로 10속 120여종이 분포해 1983년 일본에서 양식용으로 도입됐다. 현재 유기농법의 제초용으로 많이 이용되나 개채수 증가 속도가 빠르고 도입당시 겨울철 저온폐사를 예측했으나 온난화로 중·남부는 동면이 가능해 과다한 제초로 수서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잡식성, 자웅이체이며 교미 후 붉은색 산딸기 모양의 알 덩어리를 벼, 바위 등 떠내려가지 않는 고정기질에 산란한다. 성장이 빨라 3개월이면 산란이 가능하며 보통 1회에 500~700개의 알을 산란한다.


분포 : 우리나라, 전 세계 열대·아열대지역
 

올려 0 내려 0
한국수산경제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