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면 수산생물 시리즈
상태바
내수면 수산생물 시리즈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9.01.03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게


형태 : 이마에는 4개의 납작하고 삼각형인 이가 있으며, 중앙의 홈은 깊다. 갑각의 등면은 어느 정도 볼록하고 색깔은 녹색을 많이 띤다. 집게에 털이 달려있다.


생태 : 바다에 가까운 곳의 민물에 살며, 도랑 혹은 논둑에 구멍을 파고 서식한다. 잡식성으로 바다에서 산란하고 하천에서 성장한다. 알에서 부화한 유생은 다시 민물로 올라와 4~6년 성장해 가을에 바다로 내려간 뒤 이듬해에 포란한다.


분포 : 우리나라 서해로 흐르는 하천 및 기수역, 중국


관련규정 : 포획채취 금지기간은 강원도(댐 제외)에서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고, 포획채취 금지체장은 전국에서 두흉갑장 5cm이하이다.


-동남참게


형태 : 이마에는 4개의 납작하고 잎 모양의 이가 있으며, 중앙의 홈은 얕고 둥글다. 갑각의 등면은 평편한 편이며, 참게보다 덜 볼록하고 색깔은 갈색을 많이 띤다.


생태 : 참게와 비슷하며 하천 수역에 구멍을 파고 산다. 잡식성으로 바다에서 산란하고 하천으로 올라와 성장한다.


분포 : 우리나라(동해, 남해, 서해 남부 및 제주도 해역), 일본, 사할린 섬, 타이완, 홍콩 등


관련규정 : 포획채취 금지기간은 강원도(댐 제외)에서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고, 포획채취 금지체장은 전국에서 두흉갑장 5cm이하이다.


-왕우렁이


형태 : 패각 형태가 사과와 비슷하다. 봉합은 깊게 함몰되었으며, 체층이 매우 크다. 껍질이 논우렁이보다 얇아 하천 물상 등의 힘에 의해 쉽게 파손된다.


생태 : 남아메리카 아마존강이 원산지로 전 세계적으로 10속 120여종이 분포해 1983년 일본에서 양식용으로 도입됐다. 현재 유기농법의 제초용으로 많이 이용되나 개채수 증가 속도가 빠르고 도입당시 겨울철 저온폐사를 예측했으나 온난화로 중·남부는 동면이 가능해 과다한 제초로 수서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잡식성, 자웅이체이며 교미 후 붉은색 산딸기 모양의 알 덩어리를 벼, 바위 등 떠내려가지 않는 고정기질에 산란한다. 성장이 빨라 3개월이면 산란이 가능하며 보통 1회에 500~700개의 알을 산란한다.


분포 : 우리나라, 전 세계 열대·아열대지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