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한국수산경제신문 홈페이지가 리...
한국수산경제신문은 매일 업데이...
한국수산경제신문의 새로운 기자...
한국수산경제에 오신 여러분들을...
OFF
뉴스홈 > 기획 > 연재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11월28일 11시23분 ]


-배스


형태 : 몸과 머리는 약간 옆으로 납작하며 긴 방추형이다. 입은 크고 눈은 작으며, 주둥이는 길고 끝이 뾰족하다. 입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크고 앞으로 나와 있다. 측선공비늘수는 58~68개, 새파수는 9~12개이다. 등은 짙은 군청색, 배는 연한 회색이나 흰색을 띠며, 몸 옆의 중앙에는 1개의 긴 청갈색 반문이 있다. 성어는 전장 약 40cm이다.


생태 : 흐름이 없는 호수나 하천에서 새우류나 작은 어류를 먹고 산다. 수컷은 둥지를 만들어 암컷을 유인해 산란하게 하고, 산란 후에는 둥지를 보호한다. 미국 원산으로 1973년 자원조성용으로 도입됐으며 국명을 일부는 ‘큰입우럭’, ‘큰입배스’라고도 한다.


분포 : 우리나라 큰 강의 중·하류, 저수지 및 댐·호


-동사리


형태 : 머리 부분은 심하게 위아래로 납작하고, 몸통은 원통형에 가깝다. 주둥이는 둥글고, 입은 크며, 주둥이 끝에서 아래를 향해 비스듬히 열려 있다. 아래턱은 위턱보다 앞으로 나와 있다. 제1등지느러미 기저 앞부분, 제2등지느러미기점, 제2등지느러미 기저 뒷부분, 꼬리지느러미 기부에 커다란 검은색 띠가 있다. 성어는 전장 약 15cm이다.


생태 : 하천 중·상류에 유속이 완만하고 모래나 자갈이 많은 곳에 서식하며, 수서곤충이나 작은 어류를 먹고 산다.


분포 : 한반도 고유종으로, 우리나라 전 담수역


-얼록동사리


형태 : 머리 부분은 약간 위아래로 납작하며, 몸의 형태는 앞부분은 원통형이고 뒤로 갈수록 납작하다. 주둥이는 둥글고, 입은 크며, 주둥이 끝에서 아래를 향해 비스듬히 열려 있다. 아래턱은 위턱보다 앞으로 나와 있다. 제1등지느러미 전반부에서 후반부까지, 제2등지느러미 후반부, 그리고 꼬리지느러미 기부에 커다란 검은색 띠가 있다. 성어는 전장 약 15cm이다.


생태 : 큰 강, 댐·호와 하천 중·하류의 유속이 완만하고 자갈, 모래, 진흙이 있는 곳에 서식하며, 수서 곤충이나 작은 어류를 먹고 산다.


분포 : 한반도 고유종으로, 우리나라 서해로 흐르는 하천
                                                                                
 

올려 0 내려 0
한국수산경제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