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과연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가
상태바
해상풍력 과연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가
  • 장승범
  • 승인 2018.05.0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면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는 화석 연료와 달리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갈되지 않고 오염 물질이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어 환경친화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는 풍력, 바이오, 태양열, 지역 등을 꼽을 수 있다.
최근 해상풍력발전소 건립의 급격한 확대로 어업 피해가 커지자 어업인들이 이에 발끈하고 있다.
해양풍력발전소가 친환경적이지도 않을뿐 아니라 어업 및 생태계에 큰 피해를 줘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미치는 연구는 전무하다시피한 상태인데다 해상풍력발전 설비의 안전성과 경제성에 대한 검토도 미흡함에 따라 무리한 추진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내외 연구조사에 따르면 해상풍력발전소가 건설에 수반되는 수산자원 및 해양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분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발전기 설치 및 송전케이블 매설 등 건설 과정에서 해양환경파괴에 그에 따른 수산자원 서식지 훼손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해상풍력설비가 설치되면 주변 해역에서는 어업활동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어업인들의 조업구역이 상당부분 축소되는 등 직접적인 피해를 본다.
건설 후 운영과정에서도 발전설비에서 나오는 소음과 진동은 물론 고전압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해상풍력발전소 가동률은 평균적으로 1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LNG발전소(31.9%), 석탄화력발전소(71.5%) 등 다른 방식에 비해 현저히 낮아 경제성도 의문시 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부작용을 낳고 있는데도 풍력발전을 확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