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소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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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소총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8.02.07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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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악한 마누라 웅천댁
오십줄에 들어선 과부 웅천댁 앞에만 서면 늙은이든 젊은이든 사족을 못 쓴다.
웅천댁은 지주요 동네 사람들은 소작농이기 때문이다.
어느 날 소작농 범수가 불려 갔더니 웅천댁 왈,
“이 사람아, 내일 아침에 고리짝 하나 메고 친정에 좀 가세. 친정아버지 생신이라네.”
어느 명이라 거절하겠나. 이튿날 새벽, 비단옷을 넣은 고리짝을 메고 웅천댁을 따라 길을 나서자마자 눈발이 휘날리더니 이내 폭설이 되었다.
동지섣달 짧은 날도 일찍 출발하면 밤이 늦기 전에 친정에 도착할 수 있는데 눈길이 발목을 잡아 할 수 없이 갯나루 주막에서 하룻밤 묵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웅천댁이 말했다. “방값도 비싼데 두방 쓸 일이 뭐 있겠나. 자네는 내 아들 행세를 하게.”
둘이서 국밥을 먹고 범수는 막걸리 한사발까지 마셨다.
뜨뜻한 방에 들어오니 졸음이 쏟아져 범수는 옷을 입은 채 쓰러져 코를 골았다.
이상한 낌새에 눈을 뜬 범수는 깜짝 놀랐다.
범수의 바지춤은 무릎까지 내려갔고, 치마와 고쟁이까지 벗어 던진 웅천댁이 씨근거리며 범수의 돌덩이 같은 양물을 쥐고 있었다. 범수가 벌떡 일어나자 웅천댁이 “이 사람아, 나 좀 살려 주게” 웅천댁은 범수를 안고 쓰러졌다.
옥수가 넘쳐 흐르는 옥문으로 범수의 양물이 들어가 황소발이 진창을 밟듯이 철벅거리자 웅천댁은 범수의 목을 껴안고 흐느꼈다. 두사람은 사흘 만에 집으로 돌아왔다.
이틀도 지나지 않아 웅천댁이 범수를 불러 갔더니 안방에 씨암탉을 고아 놓고 술잔까지 올려놓았다. 범수가 상을 비우고 나자 웅천댁은 호롱불을 끄고 부스럭부스럭 옷을 벗었다.
한바탕 일을 치르고 나서 웅천댁이 가쁜 숨을 가다듬었다.
“자네 없이 못살겠네. 시집와서 보니 신랑이 약골이라 십수년을 골골하다가 결국 황천 가고 과부로 또 십수년을 살며 내 청춘을 다 날려 버리고 인생 이렇게 끝나는가 했는데 이제야 내가 여자가 되었네. 자네 덕택에.”
꼬리가 길면 잡히는 법. 눈이 펄펄 내리는 날, 대낮에 웅천댁과 요란하게 절구질을 해대는데 안방문이 홱 열리더니 범수 마누라가 눈을 왕방울만하게 뜨고 벌거벗은 두사람을 내려다보고는 쾅 문을 닫고 나가 버렸다.
범수가 서둘러 옷을 입고 뒤따라 집에 가자 울고불고 펄펄 뛸 줄 알았던 마누라는 ‘진작에 알고 있었지.’ 하며 눈을 흘기더니
“내 곁에 온 지 얼마나 된 지 아시오?”
젊고 탱탱한 마누라가 홀라당 옷을 벗었다.
범수는 지은 죗값을 치르느라 정성 들여 꾹꾹 눌러주며
“내가 그 늙고 뒤룩뒤룩 살찐 여자를 좋아서 하겠어?”
마누라는 고맙게도 “당신 처지를 알고 있소” 하며 요분질을 해댔다.
이튿날 점심나절, 범수 마누라가 웅천댁을 찾아갔다.
고개를 푹 숙인 웅천댁이 모기소리만하게
“자네 볼 낯이 없네”
하자 걱정하지 말라는 듯
“마님, 저는 입이 무겁습니다.”
범수 마누라는 불쑥
“마님, 마님이 원하실 때 제 신랑을 빌려 드리겠습니다. 한번 쓰실 때마다 쌀 한말과 닭 한마리를 주십시오.”
웅천댁이 눈이 둥그레졌다가 곰곰 생각하더니
“농사철에 일 잘하는 황소를 하루 빌려도 콩 서되인데 너무 비싼 거 아닌가?!”
“비싼 게 아닙니다. 우린 신랑 땀 흘리는 값에 제 속 썩는 값, 그리고 이틀거리로 쇤네를 안아 주던 신랑이 닷새거리가 되었으니 그것도 마님께서 보상을 해 주셔야 됩니다요.”
웅천댁이 한숨을 쉬더니
“닭은 또 무슨 값인가?”
“밥만 먹고 힘을 쓸 수 있습니까!”
이상한 거래는 그렇게 이루어졌다 하더라.


- 대패밥을 다시 찾다(木片復願)
어떤 한 선비가 나이 서른 살이 가깝도록 장가를 들지 못하다가 마침 내 적당한
 혼처가 있어 사주를 교환하고 혼인날까지 잡아 놓게 되었다.
그런데 이 선비가 은근히 처녀를 한 번 보고 싶은 마음에서 볼 일이 있어 지나던 길이라 핑계하고 처가가 될 집에 들리게 되었다.
석양 무렵, 선비는 색시의 방이 있음직한 뒤뜰로 나가 처녀가 나오기를 기다리면서 서성거리고 있자니까 과연 얼마 후에 처녀가 방문을 열고 나오는지라 선비는 너무 당황한 나머지 돌아서서 소변을 보는 척하였다.
처녀 또한 장차 낭군 될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하여 궁금하던 차라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힐끗 사나이의 등에 눈길을 주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석양에 길게 늘어진 그림자를 통해 처녀는 선비의 양물(陽物) 크기를 보았던 것이다.
처녀는 깜짝 놀라 곧 어머니의 방으로 뛰어 들어가서는
"싫어, 어머니 난 절대로 시집을 안 갈 거예요."
"왜 이러니, 왜 이래? 어서 까닭을 말해봐라."
"글쎄 병신이 되고 싶진 않은걸 뭐"
"병신? 그건 또 무슨 소리냐 ?"
처녀는 방금 바라본 선비의 우람한 양물 그림자 이야기를 하였다.
딸의 이야기를 들으니 과연 사위의 양물이 그리 우람하다면 딸이 병신이 될 것 같은 의심도 드는지라 어머니는 그 날 밤 사랑채로 나가 장차 사위가 될 선비에게 털어놓고 이야기 한 즉, 선비가 픽 웃으면서,
"이거 원! 아니 장모님, 왜 그런 이야기를 믿습니까 ?
걱정이 되시면 보여 드릴 테니 잘 보십시오."
처녀의 어머니는 지체 있는 여자였으나 원체 딸이 병신이 되느냐 안 되느냐 하는 중대한 문제였으므로 자세히 검사하였다.
이윽고 안심이 되어 딸에게로 돌아가,
"네 낭군이 양물을 대패로 깍아 낼 터이니까 염려 말라고 하더라. "
처녀는 안심하게 되었고, 드디어 첫날밤에 신랑과 신부가 운우지정(雲雨之情)을 몇 번 되풀이 한 뒤 신부가 하는 말이, "서방님, 지난번에 밀어버린 대팻밥을 조금만 다시 찾아올 수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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